반응형

윈도우를 계속 사용하다 보면 자꾸만 윈도우 하드나 ssd의 용량이 부족해 지네요. 저도 노트북을 한 6년동안 사용하다 보니 점차 하드의 용량이 부족해 지는게 눈에 보일 정도네요.

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appdata 폴더 위치 및 삭제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텐데요. appdata의 경우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경우 자동으로 데이터들이 저장되는 폴더 경로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.

저는 이 appdata 경로에 용량이 한 30GB 이상 되서 한번 정리를 하니까 용량이 많이 확보되었는데요. 지금부터 어떻게 appdata의 위치를 확인하고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


윈도우 appdata 위치 및 삭제 방법 알아보기


먼저 윈도우에 appdata 폴더로 들어간 후 파일들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화면으로 들어가야 하는데요. 윈도우 바탕화면에 컴퓨터라고 되어 있는 것을 선택해 주시길 바랍니다.




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내 pc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에 보기 메뉴가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. 보기 메뉴에서 숨김파일이나 폴더를 볼 수 있도록 숨긴 항목 설정을 체크해 주시길 바랍니다.




그 후 이제 appdata 폴더로 들어가 볼텐데요. 내 PC 창에서 운영체제가 설치된 디스크 드라이브로 들어가 주시길 바랍니다. 대부분 c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.




c드라이브에 들어갔다면 사용자 또는 users 라고 되어 있는 폴더가 있을텐데요. 해당 폴더로 들어가세요.




사용자 폴더로 들어가면 내 운영체제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 목록들이 보이게 될 텐데요. 여기서 내가 현재 로그인한 사용자로 들어가 주시길 바랍니다. 저 같은 경우에는 사용자 명이 JHN으로 되어 있네요.




로그인 한 사용자 폴더로 들어가면 중간에 숨김파일도 AppData 폴더가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AppData 폴더에 들어가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각종 프로그램의 데이터가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.





또한 appdata의 경우 상당히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을텐데요. 이러한 경우 temp 폴더에 들어가서 해당 폴더에 있는 파일이나 폴더를 모두 삭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. temp 폴더는 [appdata -> local -> temp] 폴더에 있는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. 




또한 [AppData -> LocalLow -> Temp] 폴더에도 임시파일들이 있는걸 볼 수 있는데요. 해당 폴더에도 임시적으로 생성된 파일과 폴더가 있으니 불 필요한 경우 삭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.




appdata 안에 임시폴더와 파일들을 삭제한 후에 다시 확인해 보시면 c 드라이브의 용량이 줄어들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지금까지 윈도우 appdata 위치 및 삭제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반응형




+ Recent posts